[중국 주식에 대한 개인적인 견해]
사실 예전에 밑에 글을 보면 2021년 9월에 내가 상해국제공항 주식을 사야 한다고 말한 적이 있다.
단도직입적으로 수익부터 말하자면 이때 18% 정도 수익을 보고 어깨에 팔고 나왔다.
평단 CNY 45쯤에서 한 CNY 53에 팔았을 것이다.
[상해국제공항 중국주식에 다시 투자하는 이유#1]
나는 물류종사자다.
그래서 상해국제공항에 항공으로 보내는 물량도 잘 알고 운임도 잘 알고 웬만한 트렌드는 확실하게 알고 있다고 자신한다.
2021년 기준으로 세계에서 가장 붐비는 공항 중 하나다.
이제 코로나가 끝났으니 다시 그 붐빔을 가져올것이라고 생각한다.
우선적으로 상하이 푸동 국제공항은 2개의 터미널과 1개의 위성터미널로 구성되어 있으며, 연간 약 1억 명의 승객이 이용한다.
상하이 푸동 국제공항은 중국에서 가장 중요한 공항 중 하나이며 중국의 경제 성장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
밑에는 내가 가져온 자료다.
상하이 푸동 국제공항의 2022년 연간 보고서의 주요 내용.
- 매출액은 전년 대비 10.2% 증가한 1,266억 6,000만 위안을 기록
- 순이익은 전년 대비 13.1% 증가한 474억 5,000만 위안을 기록
- 승객 수는 전년 대비 6.8% 증가한 7600만 명을 기록
- 화물량은 전년 대비 10.3% 증가한 420만 톤을 기록
YEAR | Revenue (CNY) | Net Income (CNY) |
2019 | 52,472.10 million | 3,233.07 million |
2020 | 54,044.30 million | 1,618.19 million |
2021 | 58,212.50 million | 2,592.08 million |
2022 | 62,379.70 million | -2,592.08 million |
2023 | 66,546.90 million | 3,527.07 million |
확실히 코로나때 매출이랑 모든 게 떨어졌지만 이제 그 이야기는 과거다.
위에 간단한 Revenue 와 Net Income 만 보아도 분명히 이미 회복세를 뛰어넘어 다시 원래의 성장을 가져오고 있다.
[상해국제공항 중국주식에 다시 투자하는 이유#2]
이미 중국이라는 나라 자체가 상하이 푸동 국제공항을 발전시키려는 모습이 아주 강력하게 보이는 중이다.
상하이 푸동 국제공항은 2025년까지 새로운 터미널과 활주로를 건설하여 연간 1억 명의 승객을 수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계획이다.
또한, 상하이 푸동 국제공항은 항공기 정비 시설을 확충하고 디지털 기술을 도입하여 경쟁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상하이 푸동 국제공항의 이러한 투자는 상하이 푸동 국제공항의 성장을 촉진하고 세계 최고의 공항 중 하나로 자리매김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상하이 푸동 국제공항의 포트폴리오는 다음과 같다.
- 항공 운송: 상하이 푸동 국제공항은 항공기 이착륙, 승객 및 화물의 수송, 항공기 정비, 항공운항 보안 등 항공 운송과 관련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
- 부동산 개발: 상하이 푸동 국제공항은 공항 부지에 공항 관련 시설뿐만 아니라 호텔, 상업 시설, 주거 단지 등 다양한 부동산 개발 사업을 진행
- 첨단 기술: 상하이 푸동 국제공항은 공항 운영에 첨단 기술을 도입하여 효율성과 안전성을 높이고 있다. 예를 들어, 상하이 푸동 국제공항은 로봇을 사용하여 수하물을 운반하고, 인공 지능을 사용하여 보안을 강화 중에 있음.
- 교육: 상하이 푸동 국제공항은 공항 운영에 필요한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교육 기관과 협력 중.
상하이 푸동 국제공항은 항공 운송, 부동산 개발, 첨단 기술, 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업을 영위하고 중임.
[상해국제공항 중국주식에 다시 투자하는 이유#3]
세 번째로 상하이 푸동 국제공항에 투자하게 된 이유는 배당금이다.
이미 지금 매출이나 순이익을 보았을 때 배당금에 대해 분명히 다시 복귀할 것이라 생각한다.
2020년까지 상하이 푸동 국제공항은 10 share 당 CNY7.90를 줬다.
분명히 2023년 이후 곧 다시 배당금을 재개할 것이라고 믿는다.
2016년 시점 10 share 당 CNY4.30을 주었는데 이것만 받을 수 있다고 해도 나는 주가가 오를 것이라고 생각한다.
[상해국제공항 현재 주가]
현재 상해국제공항 주식 매물대를 보면 시체밭이다.
아예 하방이 열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하지만 나는 준장기적으로 투자하여 이번엔 어깨에 팔지 않고 배당금 그리고 목표가 CNY 80까지 홀딩을 해보려 한다.
솔직히 좀 더 참았다가 지금 차라리 들어가는 게 나을지도 모르겠다.
밑에 푸투에서 RSI를 보면 현재 일봉 주봉 월봉 모든 RSI 가 30 이하다.
[상해국제공항 나의 평단]
현재 나의 평단은 CNY 52.55이다 약 1900주를 보유 중이며 한국돈으로 2천만 원 조금 안 되는 돈이 들어가 있다.
목표주가는 CNY 80이다. 그냥 최소한 예전 2019년 제일 높은 주가보다는 뚫을 수 있을 거 같아서 단순한 계산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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