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룐빵 - 투자 기록지/미국주식

[미국주식] - 20대에 TQQQ 사야하는 이유 feat. 30대 후회

by 보나쿠아 2021. 8. 19.

[미국 주식에 대한 개인적인 견해]

저번 글에도 이야기를 했듯이 나는 주린이다.

 

그리고 나름대로 내가 일하는 물류업계나 내가 매일 이용하는 어플 및 물품들을 통해 만약에 주식을 투자할 수 있다면 좀 더 쉽게 내 일상생활에 적용하여 투자를 하는 편이다. 그러한 것이 현재 내가 투자 중인 ZIM, SOFI, JNJ 등 이 3가지는 내가 정말 오를 것이다 라는 자신감도 있을 정도이다. 내가 매일 이용하는 곳인데 망할 리가 있겠는가?라는 생각도 아마 무의식적으로 있을 것이고 좋은 것만 보려고 하는 것도 있을 것이다. 

 

아무튼 미국 주식에 대해 좀 더 세분해 내 개인적인 의견을 써보도록 한다면 정말 앞으로 역사상 혹은 이전에 있던 역사상 미국만큼 패권을 전 세계 지구를 상대로 영향력을 펼쳐나가던 나라가 있었던가? 미국에서 유행을 하는 것은 무조건적으로 거의 전 세계에서 유행을 한다라고 할 정도인데. 미국 주식 관련해서도 전 세계 사람들이 주목하며 돈을 투자하는 곳이니 미국은 앞으로 망하려고 하여도 최소 내가 죽기 전까지는 그런 모습을 보기 힘들 것 같다. 

 

저번 글을 쓰며 미국 주식 ETF에 대해서 좀 더 공부를 하게 되면서 S&P500에 투자하는 SPY/VOO/IVV 혹은 나스닥에 투자하는 QQQ 혹은 미국 주식 전체에 투자하는 VTI의 차트를 보게 되었다.  이들의 5년간의 수익률을 보면 최소 100%인데 문득 들게 된 생각은

 

내가 굳이 개인투자자 개미로써 그것도 주린이 인데 5년간의 수익률을 100%를 이뤄낼 수 있을까?

 

라는 생각이 들었다. 

 

어차피 시드도 적을뿐더러 블랙베리 밈주식에 된통 당했던지라 나는 곧이어 ETF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ETF 레버 레지 특히나 QLD와 TQQQ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출저는 모른다. 미국주식 관련 오픈챗에서 얻은 표

 

 

[TQQQ 란?]

TQQQ를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내가 저번에 설명했던 미국 나스닥 100에 전체에 투자하는 ETF QQQ의 레버리지 3X이다. 

 

쉽게 이야기하면 QQQ가 1달러를 벌 때 TQQQ는 3달러를 벌어드린다는 것.

물론 QQQ가 1달러를 잃으면 TQQQ는 3달러는 잃어버리는 것이다.

 

이게 바로 레버리지의 달콤함과 무서움이다.

 

 

[왜 TQQQ를 사야 하는가?]

단도직입적으로 우리는 개별종목에 레버리지를 하는 것이 아니라 미국 증시 나스닥 100 인덱스에 레버리지를 하는 것. 

 

미국 증시는 항상 올라가며 최고점을 찍고 또 찍으며 상승해왔다. 

 

미국 증시 나스닥이 상승한다는 것과 나 같은 개미투자자가 종목을 공부해서 그 주식이 상승한다는 보장을 비교해 봤을 때 어떤 것이 더 현실적이고 믿음이 가는지 답은 정해져 있다. 

 

거기다 그냥 단순히 투자를 하여 올인하는 것이 아니라 적립식으로 매달 매수하는 것이다. 

 

주린이라는 것을 다 떠나서 개인적으로 홍콩 연금 투자마저 적립식으로 고위험에 투자하고 있는 나로서는 TQQQ는 어리면 어릴수록 일찍 매수를 하여 들고 가는 것이 진짜 현명한 거다. 내가 쓴 홍콩 연금 투자 인증을 보면 된다. 

 

내가 TQQQ를 현재는 조금씩 매수하기 시작했지만 정말로 5년간의 적립식 고위험 (with 증시와 인덱스가 올라간다는 보장) 투자로 홍콩 연금에 대해 재미를 정말 정말 많이 보았다. 내 월급으로는 얻을 수 없는 홍콩 연금을 얻었기에 고위험 펀드 적립식 투자는 정말로 맞는 선택이다. 

 

 

[어떤 사람이 TQQQ를 사야 하는가?]

어리면 어릴수록 좋다. 20대 친구들에게 정말 정말 다리를 붙잡고 사정하며 부탁하고 싶을 정도다. 

 

만약에 타임머신이 있다면 개별종목에 투자하지 않고 정말로 나는 20살부터 무지성 TQQQ 투자를 적립식으로 매달 할 것이다. 

 

하루라도 일찍은 너무 과장된 이야기이고 한 살이라도 더 어릴 때 미국 증시 ETF 레버리지를 빨리 깨달아야 한다. 

 

하지만 이미 가정이 있거나 30대 초중반 이후부터는 그다지 추천하지는 않고 싶다.

 

나도 올해 30살인데 땅을 치며 후회 중이다.

 

그럼에도 나는 결국에 TQQQ 투자를 시작하였다. (현재 평단 133.2)

 

 

[왜 내가 30대 초중반에게 TQQQ를 추천하지 않는가?]

 

TQQQ의 3배 레버리지라는 것에 대해 아마 많은 사람들이 다음과 같은 질문을 할 것이다. 

 

1. 전 세계 대공황이 온다면 어떡할 거냐? 

2. 미국 나스닥 증시에 하락장이 오면 어떡할 거냐?

3. 너무 위험하지 않느냐? 

 

우선 투자라는 것에 있어 돈을 잃는 게 두려우면 투자를 하지 말고 예금/적금을 추천한다. 돈을 벌려면 돈을 잃을 것도 같이 각오해야 된다고 생각한다. 아무튼 우리는 현재 미국 주식에 대해서 말하고 있고 미국 나스닥 하락장이 오면 어떡할 거냐 라는 이야기는 개별종목 개별주는 괜찮다는 뚱딴지같은 소리로 들린다. 만약 이러한 생각을 가지고 있다면 애초에 왜 미국 주식에 투자를 하는지부터 생각해봐야 할 듯하다. 당연히 미국 주식은 "언젠가"는 오를 거라는 투자 기대에 투자를 하는 것이 아닌가? 

 

너무 위험하지 않느냐 라는 것도 백번 이해한다. 사실 TQQQ라는 개념을 처음 들었을 때 이렇게 위험한 종목이 있을 수 있나 라고 생각하다가 결국에 이미 내가 홍콩 국민연금을 그렇게 적립식 투자로 5년간 하고 있었다는 것을 깨닫고 올라가는 홍콩/중국 인덱스에 적립식 투자라는 것이 정답이라는 걸 정말 이론이 아니라 현실적으로 이미 몸소 겪고 있었다. 

 

물론 TQQQ 3배 레버리지는 우리 같은 30대 초중반에게 짊어지기에는 20대 친구들보다 생각해야 될 부분이 많기에 적절하게 QLD 2배 레버리지와 TQQQ를 현금 보유 비율과 섞어서 포트폴리오를 만들어나가는 것이 올바르다고 생각한다. 

 

거기다 거의 주기적으로 매 10년간 전 세계적으로 큰 사건들이 터졌다.

 

2008년 모기지 사태 및 2020년 코로사 사태.

 

나는 TQQQ에 30살에 뒤늦게 부랴부랴 적립식으로 투자를 하기로 마음을 먹었지만 적당하게 3년에서 5년만 투자하다가 적당히 욕심부리지 않고 나올 것이다. 

 

술값, 담배값, 유흥비, 및 불필요한 지출로 돈을 쓰며 젊음을 보낼 바에 TQQQ 레버리지 ETF에 적립직으로 꾸준히 투자하는 것이 훨씬 더 인생에 많이 남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TQQQ의 퍼포먼스 1년 과 5년을 올리고 글을 마칩니다. 

 

과연 개미투자자로서 1년간 약 100% 와 5년간 1200% 의 수익을 얻을 수 있을지 생각해보는 것도 좋을 거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