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룐빵 - 투자 기록지/해외주식

[중국주식] - 상하이 국제공항 600009 사야하는 이유 feat. FUTU 및 물류종사자 관련 업계 시점

by 보나쿠아 2021. 9. 26.

[중국 주식에 대한 개인적인 견해]

말도 많고 탈도 많은 중국 주식에 대해 처음으로 글을 써본다. 사실 중국 주식은 손에도 대지 않으려 했지만 너무나도 말도 안 되는 매수시점에 와있는 중국 주식을 보았다. 더군다나 내가 일하고 있는 물류업계와 관련이 있으니 더욱이 잊으려 해도 안 잊여 지게 되어 결국에 홍콩에서 중국 주식을 투자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내어 중국 주식에 투자를 하게 되었다.

 

상해푸동국제공항

 

[중국 주식 - 상하이 국제공항 600009]

이미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의 영향으로 떨어질 때도 떨어져 버린 주식들 중에 웬만한 주식들은 이미 2021년에 다 말아 올려 회복한 거 같다. 하지만 아직 코로나 영향으로 회복하지 못한 주식들이 몇 개 있는데 그중에 내가 제일 개인적으로 놀란 주식이 바로 상하이 국제공항 중국 주식 600009이다. 

 

저번에 ZIM 관련해서 쓴 글을 통해보면 현재 2020년부터 지금까지는 물류 대호황 시기라고 해도 과언이 절대 아닌 만큼 컨테이너 운임 및 상해 컨테이너 운임지수를 보면 하늘을 치솟고 있는 중이다. 물론 해상운임만큼 급격하게 가격이 오르지는 않았지만 항공운임 역시 너무나도 비싼 해상운임을 대체할 수 있는 유일한 이동수단 방법으로써 항공운임 마저 2019년 코로나 락다운 대비 어마어마한 수치로 운임이 올라갔다. 

 

현재 9월 25일 시점으로 상해 국제공항 중국 주식 가격을 보면 약 CNY 44불로 전고점 대비 CNY 80에서 거의 반토막이 나있다. 코로나로 인해 타격받은 주식들 중 아직까지 여전히 회복하지 못한 주식 중 하나이다. 너무나도 떨어질 대로 떨어져 있는 주식인데 장기적으로 코로나 종식이 다가올 1 ~ 2년이라고 생각하면 투자하지 않을 이유가 없는 주식 중 하나이다. 

 

 

내가 상하이 국제공항에 투자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 

 

1. 코로나 종식 후 오를 수밖에 없는 주식이다. 

 

코로나로 가장 많은 타격은 입은 업계는 아무래도 호텔업과 관광업일 것이다. 그리고 현재까지 여전히 어려움을 겪고 있으리라 생각하는데 상하이 국제공항 역시 관광 쪽에 어느 정도 연관이 있어서 타격이 크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물류 역시 2020년 초반에 모든 세계의 흐름이 멈추면서 우리 쪽 역시 큰 타격을 입었지만 역시나 필수품 관련해서는 물류의 역할이 필수적인지라 2020년 중반부터는 서서히 정상화되어가더니 급격한 수요로 인하여 현재 물류 대호황기를 맞게 되었다.

 

상해공항 역시 비슷한 움직임이었는데 아무래도 내가 생각하기엔 현재 상하이 국제공항의 주가가 떨어진 이유는 최근에 상하이 터미널에서 일하는 사람들 중에 코로나 확진자가 발생하여 상해공항이 일시적으로 봉쇄된 적이 있었다. 그때 당시에 내가 상하이 국제공항 주가를 지켜보고 있었는데 약 CNY 38 정도로 떨어진 적도 있다가 서서히 다시 CNY 45불대로 회복하기도 하였다. 

 

두 번째 이유는 상해공항의 매출 관련해서 여전히 항공업과 관련 없는 분야를 통해 얻는 매출과 이익이 아직까지 코로나 때문에 발생하지 않아서이다. 상해공항은 단순히 항공업 쪽으로 비행기가 오가는 것과 여객/화물을 제외하고 면세점 및 임대업으로 통해 얻는 수익도 무시할 수 없는 매출 분야 중 하나이다. 예를 들어 상해공항에 있는 식당들의 임대료라던지 여행객들이 상해공항에서 이용한 면세점 관련 쇼핑으로 통한 지출이라던지가 이해를 돕기에 충분할 것이다. 

 

코로나가 종식이 되든 아니면 요즘 서서히 말이 나오는 위드 코로나 개념이 확고해지어 전 세계적으로 다시 여행 격들 즉, 사람들의 움직임과 화물의 움직임이 2020년 코로나 전 시점으로 돌아간다면 상해 국제공항 주식은 오를 수밖에 없는 주식 중 하나이다. 더군다나 나는 주린이고 철저한 재무제표 분석을 통하는 것보다 이런 식으로 전체적인 흐름을 공부하는 수밖에 없고 가진 거라곤 기다릴 수 있는 인내심과 시간뿐이니 내게는 투자할만한 주식 중 하나라고 생각한다. 

 

2. 상해공항은 아시아 허브이다.

 

상해 국제공항은 내가 물류업계자로써 이야기하는데 아시아 허브 중에 하나이다. 그리고 모든 포워딩 회사들 중에 내가 자신 있게 말할 수 있는 것은 그들의 상해 branch는 아시아 중에서 돈을 제일 잘 버는 곳 중 하나일 것이다. 우리 회사 같은 경우를 보더라도 물류 허브인 상해와 홍콩이 돈을 벌어오는 것이 다른 아시아 지사들에 비해 압도적이다. 물류의 유동량을 절대 무시할 수 없는데 더군다나 상해는 홍콩보다 훨씬 더 미래 전망적이다. 소주에 많은 공장들을 통해 상해로 빠져나오는 물량 그리고 중국 상해 부근에서 나오는 물량 등 상해는 아시아 허브임이 당연하다. 더군다나 이것은 단순한 수출 입장에서 보는 것이고 수입 입장에서 본다고 하더라도 똑같다. 중국에 들어가는 물량의 메인 입구 게이트 개념은 상해임이 틀림없다.

 

더군다나 수출/수입을 떠나서 상해공항은 또 다른 의미의 아시아 허브이다. 바로 비행기 서비스 옵션이다. Flight Option. 정확하게 한국어로는 뭐라고 표현을 해야 할지 모르겠다. 뜻을 풀어 해석하자면 정말로 모든 대규모의 항공사들은 상해로 오가는 routing을 취하고 있을 것이다. 왜냐하면 워낙에 상해에 관련된 수요가 높으니까 말이다. 쉽게 이야기를 하자면 독일 Frankfurt에서 상해 국제공항으로 가는 비행기를 찾는 게 훨씬 더 쉬울까? 아니면 독일 Frankfurt에서 한국 무안국제공항으로 가는 비행기를 찾는 게 쉬울까? 

 

이미 전 세계적으로 보았을 때 가장 아시아에서 영향력 있고 무시할 수 없는 허브들이 있는데 그중에 하나가 바로 상해이다. 홍콩, 싱가포르, 상해 이렇게 3군데는 개인적으로 아시아에서 국제적으로 세계 티어들이라고 말할 수 있다. 

 

 

3. 상해는 중국에서 돈이 많은 곳 중 하나이다. 

 

중국인들 중에 흔히들 상해 부심이라는 것이 있는데 이게 괜히 나온 이야기가 아니다. 정말로 상해인들을 상하이 부심이 있으며 자기들이 제일 번화되고 돈이 많은 세계 탑급 티어의 출신에 대한 자부심이 있다. 이게 정말로 맞는 말인 것이 상해는 중국에서 돈이 가장 많은 곳 중 하나이며 중국인들의 지출을 지역별로 비교해보면 상해는 어마 무시하다. 인구수도 무시할 수 없고 소득과 지출면에서도 압도적이다. 

 

중국 내부에 사는 중국인들도 해외로 여행을 가느니 차라리 상해를 가보 자라는 마인드를 가진 사람들도 넘쳐날 것이며 중국 여행을 생각하는 외국인들도 다른 북경이나 중국 심천은 꺼려하더라도 상해는 오픈마인드인걸 종종 알 수 있다. 상해는 비교적 국제적이고 안전하다고 생각하기에 내부적으로나 외부적으로도 상해는 인구 이동수도 많으며 상해에서 관광 관련으로 지출되는 지역경제규모도 제주도나 서울에 비교가 안될 것이다. 

 

더군다나 상해를 좀 더 여행 관광지로 발전하려는 중국 정부의 움직임 또한 상해 국제공항이 코로나 종식 후 더욱 활발해지도록 지원까지 해주고 있다. 

 

4. 중국 정부의 위험성 

 

중국 주식을 하면 다들 나서서 말린다. 왜냐면 중국 정부의 개입성에 대한 위험을 부담스러워하기 때문인데 나 역시 마찬가지다. 하지만 개인적인 견해로나 물류 종사자 시점에서 보았을 때 상해 국제공항에 관련하여 중국 정부가 또 다른 규제를 놓기에는 아직까지 큰 문제를 발견할 수는 없다. 적어도 코로나 종식 후 주가가 다시 고점으로 회복할 때까지는. 오히려 규제를 완화하여 코로나 종식 후 상해를 통해 외화벌이나 유동성을 높이려면 높이지 또 다른 규제를 하지는 않을 것 같다. 물론 언제 어떻게 중국 정부가 하루아침에 바뀔지는 모르겠으나 중국 정부가 최근 한 디디 추싱 관련 통제 및 사교육 통제와 같은 압도적인 통제는 상하이 국제공항과는 연관성을 지을 수 있는 것이 현재는 없다고 판단한다. 

 

만약 좀 더 자세한 세부적인 재무제표 분석을 원한다면 밑에 미래에셋에서 작성한 상해 국제공항 분석을 보시길.

 

https://securities.miraeasset.com/public/mw/blog/20200929124758/1601351513310.pdf

 

[중국 주식 - 상하이 국제공항 현황]

 

마지막으로 상해 국제공항 주식에 FUTU를 통하여 투자한 인증입니다. 

 

중국 주식은 미국 주식과는 다르게 1 share를 살 수 없습니다. 그래서 1 lot size에 100 share를 사야 하기에 만약 CNY 45에 1 lot size를 산다면 CNY 4,500에 사는 수밖에 없습니다. 

 

현재 제 상하이 국제공항 평단은 44.50에 있으며 2 lot size 즉 200 share를 매수하였습니다. 

 

타깃 예상 주가는 약 최소 CNY 70을 겸손하게 보고 있습니다. 

FUTU를 통한 SHANGHAI AIRPORT SHARE 구매

반응형

댓글